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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사이트 성공비결-방문자를 알아야 성공한다(로그분석)() 0
작성자: 아이러브사이트  2010-10-11 13:52 조회 : 3,720  댓글 0건  
웹사이트 성공전략

본문

(쇼핑몰성공전략)
누군가 이런 질문을 던진다면, 명확한 답변이 가능한 쇼핑몰 운영자는 몇 명이나 될까요?
지금 이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의 경우는 어떠하신지요.
‘보이지 않는 가상의 공간에 가게를 열고 장사를 하다 보니, 알수가 없다.’ 라고 생각하고 계시진 않으셨
는지요. 인터넷 창업 이후 운영에 관한 것은 모두 수치화하고 계량화하여 사이트의 현상황을 파악함으
로서 추후 마케팅 활동의 기반이 될 수 있도록 해야할 것입니다.
장사가 잘 되면, 운영자가 잘했기 때문이고 장사가 안되면 경기가 나쁘기 때문이라는 막연한 핑게나 이
유거리를 찾기에 앞서 온라인 상점에 있어서 로그분석은 필수요소입니다.
오프라인 상점과 달리 온라인 상점은 로그분석툴을 이용하면 정확한 데이터를 편리하게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므로, 운영자가 스스로 사이트의 데이터에 민감해져야할 것입니다. 계획-실
행 -평가 및 피드백으로 이어지는 비즈니스의 프로세스에서 정확한 분석은 올바른 평가를 가능하게 하
고, 보다 개선된 피드백을 통해 새로운 전략을 수립하는데 기여하게 됩니다.

• 웹 로그분석이란?
웹서버는 웹사이트에 방문을 통해 발생하는 일련의 과정을 로그 파일이라는 형태로 남겨두게 됩니다.
로그 파일에는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방문하였을 때 발생하는 풍부한 정보가 들어 있으며 이러한- 웹사
이트 방문객 및 방문 행태에 대한 정보를 분석하는 것을 웹로그 분석이라고 합니다.
웹 로그분석을 통해 쇼핑몰 운영자는 다음과 같은 데이터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 접속수 분석: 페이지뷰, 방문자, 시간당 방분자, 방문자IP, 재방문자
- 링크출처 분석: 도메인, 검색엔진, 검색어 추이, 국가별 도메인
- 방문자 분석: 최근 방문자, 방문자 호감도, 지역별 방문자
- 이동경로 분석: 많이 찾는 경로, 경로 상세 분석
- 페이지 분석: 많이 찾는 페이지, 들어온 페이지, 종료한 페이지, 메뉴별 페이지 뷰

• 로그분석 측정 개념
- 히트(Hit) : 히트는 방문자가 웹사이트를 접속했을 때 연결된 파일의 숫자를 말하는것으로 한 페이지
를 전송할때 그안에 포함된 그래픽, HTML등의 모든 파일을 히트로 계산 합니다.
- 페이지뷰(Page View) : 페이지뷰는 하나의 HTML 문서를 보는것을 말하며 인터넷 시용자가 웹사이
트를 접속할 때 본 페이지를 페이지뷰로 계산합니다.
종종 트랙픽(Traffic) 이라는 용어로 대체되기도 합니다.
- 방문(Visit) : 웹사이트에 접속해서 일련의 페이지들을 연속적으로 접속했을 때 이를 하나의 방문으로
계산합니다.
- 세션(Session) : 방문자수는 정확히 말해서, 실제로 방문한 사람수는 아닙니다. 사이트내에서 일정시
간동안 지속적인 움직임이 있었던 활동을 하나의 단위(Session)로 하여 그 수를 측정한것 입니다.
- 순 방문자(Unique User) : 일반적으로 웹사이트의 방문자를 분석하는 기준으로 사용되며 해당일에
동일한 방문자가 중복하여 방문한 횟수를 제외한 값을 기준으로 측정합니다.

• 지피지기면 백전 백승? 방문자를 알면 돈이 보인다!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 백승이란 말이 있듯, 방문객을 알면 매출이 보입니다.
그러나 단지 로그분석에 의한 수치만 알고 있다고 해서 매출이 개선되는것은 아닐것입니다.
계량화된 데이터를 제대로 활용해야만이 소기의 목적을 달성 할 수 있습니다. 로그분석 시스템에 의해
분석되는 데이터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한 몇가지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1. 무엇을 얻어 낼 것인가?
로그분석 시스템은 소호몰은 물론 종합쇼핑몰, 기업 홈페이지 등 사용의 폭이 넓게 설계된 프로그램이
므로 추출된 데이터의 범위가 매우 광범위합니다. 모든 데이터를 100% 활용하기란 불가능하므로 사용
할 자료와 참고로만 볼 자료를 구분해야합니다. 소호몰의 경우 고객 자체의 정보, ISP정보, 사용자 언어
등의 정보 보다는 방문경로, 상품별 페이지 뷰, 이동 경로, 검색엔진, 검색어 등 방문 및 구매에 실질적
인 영향을 미치는 자료가 더욱 중요합니다.
해당 로그분석 시스템의 분석 자료 중 무엇을 관심있게 볼 것인가를 미리 정하고,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
고 추이를 살펴봐야 합니다.
 
 
2. 로그분석으로 꼭 알아 내야할 것들
- 방문자수
인터넷 비즈니스의 수익을 좌우하는 첫번째 요소는 바로 방문자 입니다. 포탈사이트는 말할것도 없거니
와 소호몰도 방문자수가 매출을 올리기 위한 기본사항입니다. 물론 방문자 수가 많다고 해서 매출이 반
드시 비례한다고 볼 수는 없지만, 구매율을 높이고 재 방문을 유도하기 위해 방문자수 파악은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할 작업입니다.
 
 
- 페이지 뷰의 활용
① 캠페인(이메일발송, 배너광고)등에 의해 사용자들이 어느 정도 반응하여 접속이 증가하는지 파악
② 사용자들이 주로 접속하는 시간대, 요일 등의 파악
③ 웹사이트에 대한 접속수의 변화 추세 파악(연/월/주/일)
④ 특정 페이지에 대한 사용자들의 접속수 변화 추세 파악
⑤ 평균값과 비교하여 웹사이트에 대한 트래픽이 어느정도 변화하고 있는지 비교
⑥ 제공되는 예측값을 통하여 현 추세의 속도로 페이지뷰가 증가할 것이가를 예측
 
 
- 방문자수 활용
① 페이지뷰/ 방문자수의 비율이 매우 높다
:1명의 방문자가 다수의 페이지뷰를 발생시킴. 즉, 웹사이트의 내용이 충실하여 방문자가 많은 웹페이
지를 본 후 웹사이트를 떠나는 것으로 사용자의 충성도가 높다고 판단됨.
② 페이지뷰 / 방문자수의 비율이 낮아 1.0에 가깝다.
: 방문자가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거의 1페이지 정도만 보고 떠난것으로, 웹사이트내 내용이 부실하거나
 방문자가 원하는 정보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임.
 
 3. 좋은 데이터도 활용해야 값어치가 있다.
로그 분석 데이터는 업체별로 다소 차이가 있긴 하지만, 대부분 구체적인 데이터를 보여줍니다. 그러나,
 이렇게 세분화된 데이터에 대한 활용도가 낮다면… 아무런 의의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 로그분석 포인트 10가지
1) 어떤 마케팅이 우리 사이트에 효과가 높은가?
마케팅 유형에 따른 비용, 효과, 내용등을 분석하여 효과 분석 및 마케팅 목표효과 분석
 
2) 누가 우리의 상품에 관심을 갖는가?
제품, 컨텐츠, 고객반응의 상관관계 분석을 통해 가망 고객 예측, 수익모델로의 활용
 
3) 마케팅에 따른 ROI 는 어떠한가?
마케팅 비용에 대한 효과 분석. 비용 대비 매출증가, 회원증가 수 측정
 
4) 지속적인 마케팅으로 예상되는 수익규모의 예측
로그분석을 통한 사이트의 각종 수치 점검으로 매출 예측, 마케팅기획을 위한 의사 결정 자료로 활용
 
5) 방문객들이 어떤 제품에 관심이 있는가?
방문객의 페이지 이동 흐름을 파악해 봄으로서 각 페이지별 반응, 카테고리별 반응 분석을 통한 웹사이
트 관리 및 상품관리 자료, 구매프로세스 관리에 활용
 
6) 방문객들의 웹사이트 활용 실태는?
신규 방문자, 재 방문자 규모, 방문 경로 분석등을 통한 타켓 마케팅 전략 수립
 
7) 방문객이 많이 찾는 페이지는 어디인가?
방문객이 선호하는 컨텐츠는 무엇이고, 충성도가 높은 고객이 관심을 가지는 페이지(상품)는 어떤것인
지를 파악하고 사이트 기획에 반영
 
8) 방문객들이 방문하여 처음으로 보는것은 무엇인가?
방문자의 방문 경로 파악, 광고의 효과와 연계하여 분석
 
9) 방문객들이 웹사이트를 이용할 때 네비게이션은 원활히 이루어지고 있는가?
이용단계별 네비게이션을 분석, 방문객들이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사이트 구성
 
10) 사이트 방문을 위하여 방문객들은 어떠한 검색엔진과 키워드를 이용했는가?
방문자가 이용하는 검색엔진과 키워드를 분석하여 광고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하는데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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